포켓몬 GO 트레이너 배틀
포켓몬 GO의 트레이너 배틀은 일반적으로 PvP (1:1) 배틀을 일컫는 모든 개념이고, GO 배틀리그는 전세계 플레이어와 싸울 수 있는 포켓몬 GO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입문자가 참고할 만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적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GBL을 따로 플레이할 시간이 충분치 않아 베테랑 ~ 엑스퍼트 구간 왔다갔다 하고 있지만… 고수 분들께는 성이 차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점은 미리 죄송합니다. 꾸벅… 🙇♂️
업데이트
- CMP 항목에 Greninja_D_Raizo 유저가 Reddit/TheSilphRoad에 업로드한 시각 자료를 첨부했습니다. 참고가 됐으면 합니다.
GO 배틀리그
GO 배틀리그는 2020년 1월 처음 등장해 현재 10레벨 이상의 모든 플레이어가 이용할 수 있고, 게임 내 [메뉴 – 배틀]을 통해 입장 가능합니다.
GO 배틀리그는 시즌 (3개월)마다 진행되는데, 시즌마다 일정한 기간에 따라 특정 룰을 가진 리그가 진행됩니다. 조건에 맞는 포켓몬을 효율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리, 패배, 무승부
승리, 패배 (항복)는 말 그대로 상대 포켓몬이 모두 기절하는 쪽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만 예외로 배틀 카운트 타이머가 0이 되는 경우 남은 포켓몬의 마릿수 또는 HP 잔여량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또한 자신과 상대 포켓몬이 동시에 HP 0이 된다면 무승부 처리됩니다. 무승부의 경우 승리도, 패배도 아니기에 승리 리워드를 수령할 수 없습니다.
랭크 및 레이팅
플레이어는 리그에 참가하여 조건에 맞는 포켓몬으로 다른 플레이어와 배틀을 하게 되는데, 배틀 또는 승리를 하면 랭크를 올릴 수 있습니다.
20랭크를 달성하면 레이팅 측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레이팅은 패배하면 떨어지지만 한번 달성한 랭크는 계속 패배를 한다고 하더라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랭크 | 조건 |
---|---|
1 | 시작 |
2 | 배틀 5회 |
3 | |
4 | |
5 | |
6 | |
7 | +1승 |
8 | |
9 | |
10 | |
11 | 배틀 5회 |
12 | +5승 |
13 | +6승 |
14 | +7승 |
15 | +8승 |
16 | 배틀 5회 |
17 | +10승 |
18 | +15승 |
19 | +20승 |
20 | 배틀 5회 |
엘리트 (2000) | 레이팅 2000 |
베테랑 (2500) | 레이팅 2500 |
엑스퍼트 (2750) | 레이팅 2750 |
레전드 (3000) | 레이팅 3000 |
리더보드 (Leaderboard)
GO 배틀리그의 전세계 레이팅 500위권 내에 진입하면 공식 홈페이지의 순위표에서 닉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팅, 총 배틀 수가 게시됩니다.
진행되는 리그
포켓몬 GO 배틀 리그 진행 리그 | ||||
---|---|---|---|---|
CP 500 | 리틀컵 | 리틀컵 리믹스 | 엘리먼트컵 | 엘리먼트컵 리믹스 |
리틀정글컵 | 리틀정글컵 리믹스 | 홀리데이컵 | ||
CP 1500 | 슈퍼리그 | 슈퍼리그 리믹스 | ||
관동컵 | 성도컵 | 호연컵 | 신오컵 | |
히스이컵 | ||||
핼러윈컵 | 경쟁심컵 | 진화컵 | 자연계컵 | |
비행컵 | 에스퍼컵 | 레트로컵 | 전기컵 | |
격투컵 | 격투컵 리믹스 | 화석컵 | 러브컵 | |
홀리데이컵 | 4색컵 | 마운틴컵 | 스프링컵 | |
선샤인컵 | 섬머컵 | 판타지컵 | 정글컵 | |
CP 2500 | 하이퍼리그 | 하이퍼리그 리믹스 | 하이퍼리그 프리미어 | |
핼러윈컵 | 홀리데이컵 | 자연계컵 | 판타지컵 | |
자연계컵 | 섬머컵 | |||
CP 제한 없음 | 마스터리그 | 마스터리그 프리미어 | 마스터리그 메가 버전 |
리워드 (보상)
플레이어는 배틀 승리, 랭크 달성, 시즌 종료에 따른 리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랭크 이상 : 전설의 포켓몬
20랭크 이상의 플레이어는 일반 리워드 3승 또는 프리미엄 리워드 1승에서 낮은 확률로 현재 등장하고 있는 전설 또는 환상 레이드 보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켓몬을 잡을 때에는 레이드에서 지급되는 프리미어볼이 아닌 수퍼볼, 하이퍼볼도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도망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확정 포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전드 랭크 : 마스크드 피카츄
마스크드 피카츄 (Libre Pikachu)는 GO 배틀리그 전용 포켓몬으로, 레전드 랭크 (레이팅 3,000)을 달성하면 최초로 1회 만날 수 있습니다.
20년 12월 이후로 색이 다른 마스크드 피카츄가 등장하고 있으나 레전드 랭크 달성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이 매우 높은 포켓몬입니다.
배틀 승리 리워드
플레이어는 세트가 시작되기 전, 배틀 승리시 일반 (기본) 또는 프리미엄 리워드를 얻을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리워드를 얻으려면 프리미엄 배틀 패스가 필요합니다.
3승 보상으로 일반 리워드에서는 3승 보상으로 [포켓몬 발견]이 가능하지만, 프리미엄 리워드에서는 1승 만으로 [포켓몬 발견]이 가능합니다. 만날 수 있는 포켓몬은 시즌, 랭크마다 달라집니다.
2승 보상으로 기술머신, 이상한사탕, 나무열매, 진화도구 등이 주어지는데, 이는 일반과 프리미엄이 동일합니다. 프리미엄 리워드 5승에서는 기술머신 스페셜 5개를 주나, 레이팅 배틀부터는 5승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랭크 달성 리워드
조건 | 보상 |
---|---|
엘리트 랭크 달성 | 플레이어 코스튬 (의상) |
베테랑 랭크 달성 | |
엑스퍼트 랭크 달성 | |
레전드 랭크 달성 | 플레이어 포즈 (NPC) |
랭크 19 달성 | 대단한 기술머신 스페셜 |
랭크 19 이상 시즌 종료 | 대단한 기술머신 노말 |
아무리 GO 배틀리그에 관심이 없더라도 매 시즌 19랭크는 달성하는 것이 좋은데, 대단한 기술머신 노말과 스페셜을 주기 때문입니다.
엘리트, 베테랑, 엑스퍼트, 레전드 달성시 지급되는 플레이어 코스튬 또는 포즈는 포켓몬스터 시리즈 원작의 NPC를 주제로 매 시즌마다 달라집니다.
랭크별 시즌 종료 리워드
랭크 | 시즌 종료시 얻는 별의모래 |
---|---|
1 | 0 |
2 | 2,000 |
3 | |
4 | 4,000 |
5 | |
6 | 6,000 |
7 | |
8 | 8,000 |
9 | 10,000 |
10 | 12,000 |
11 | 14,000 |
12 | 18,000 |
13 | 22,000 |
14 | 28,000 |
15 | 32,000 |
16 | 40,000 |
17 | 50,000 |
18 | 60,000 |
19 | – |
20 | 90,000 |
엘리트 | 110,000 |
베테랑 | 134,000 |
엑스퍼트 | 164,000 |
레전드 | 200,000 |
스텟 (Status)
포켓몬의 스텟은 기본적으로 개체값을 제외하면 숨겨진 정보로, 레벨, 종족값, 개체값을 모두 합쳐셔 결정됩니다.
- CP 1500 : 공격 ▼, 방어 · HP ▲, 50레벨 CP가 1500이 되지 않는 경우 IV 100%
- CP 2500 : 공격 ▼, 방어 · HP ▲, 50레벨 CP가 2500이 되지 않는 경우 IV 100%
- CP 제한 없음 (마스터리그) : IV 100% 권장, 최소한 공격 15는 맞출 것
개체값의 중요성은 마스터리그에서 가장 크고, 최대한 높은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IV 100%를 맞추기 힘들다면 상단의 게시물에서 ‘IV 100%와 98%의 성능이 같은 포켓몬’ 항목을 참고하고, 이마저도 힘들다면 최소한 CMP를 위해 공격 15를 맞춰주도록 합시다.
반면 CP 1500, 2500 리그에서는 굳이 IV 100%를 고집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공격력이 낮고 방어, HP가 높은 포켓몬이 더 애용되는 편입니다.
왜 공격력이 낮은 포켓몬이 더 유리한가요?
마스터리그를 제외한 리그에서는 50레벨 기준 해당 CP보다 낮거나 근접한 경우 (예 : CP 1500의 마자용, CP 2500의 파이어로, 버랜지나, 피죤투, 페리퍼, 가라르 메더 등)가 아니라면 조금 다른 개체값 구성을 사용합니다.
해당 리그의 대부분 포켓몬은 개체값 쪽에서 공격이 낮고 방어, HP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데, 이는 공격 쪽의 CP 기여도가 방어, HP의 제곱 만큼 높기 때문입니다.
CP 1500, CP 2500의 제한이 있을 때 공격 개체값을 높이면 방어와 HP를 챙기지 못하고 공격만 확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것보다 대신 방어와 HP, 레벨을 꽉꽉 채워 넣어서 내구성에서 실속을 챙기는 것이 최종적으로 결정된 실제 스텟에서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는 PvPoke로 측정한 깜까미의 실제 스텟 비교인데, 3/14/15와 15/15/15 기준 공격은 5만큼 차이나지만 방어는 4, HP는 6만큼 차이가 납니다.
다만 타겟 포켓몬의 노말 또는 스페셜 기술 피격시 대미지 변화 구간 (Breakpoint)까지 따지는 경우가 있긴 한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낮은 공격, 높은 방어 · HP를 챙겨주도록 합시다.
다만 무조건적으로 공격을 낮추는 것은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PvP 랭크 체커와 같은 사이트 또는 앱을 참고하도록 합시다.
CMP (Charge Move Priority)
CMP는 스페셜 공격 우선도를 뜻하는 단어로, 스페셜 공격 버튼을 동시에 눌렀을 때 자신과 상대방의 실제 공격력이 높은 쪽에 우선권을 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실제 공격력이 높은 포켓몬은 상대의 스페셜 공격 타이밍에 기술을 눌러서 노말 기술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에너지도 가능한 만큼 더 채울 수 있습니다.
하단의 리그별 CMP 순위는 실제 공격력의 최소값에 맞춰서 포켓몬들을 구분해봤습니다. 다만 실제 공격력이라는 것은 절대적이지 않고 일부 포켓몬은 개체값에 따라 엎치락뒤치락할 수 있습니다.
CMP 순위 (슈퍼리그)
스페셜 공격 우선도 (슈퍼리그) | |
---|---|
실제 공격력 (최소값) | 포켓몬 |
145 ▲ | 액스라이즈 |
140 ▲ | 창파나이트, 몰드류 |
135 ▲ | 개굴닌자, 렌트라, 괴력몬 |
130 ▲ | 망나뇽, 우츠보트, 자포코일, 전툴라 |
125 ▲ | 대로트, 리자몽, 토게데마루 |
120 ▲ | 신뇽, 갑주무사, 눈여아, 붐볼, 히스이 붐볼, 전룡 |
115 ▲ | 깜까미, 대짱이, 이상해꽃, 골뱃, 브리가론, 피죤투, 디헤드, 발바로 |
110 ▲ | 알로라 나인테일, 전지충이, 알로라 고지, 니드퀸, 악식킹, 눈설왕 |
105 ▲ | 글라이거, 샤로다, 누오, 메깅, 배우르, 씨카이저, 메가니움 |
100 ▲ | 요가램, 랜턴, 야부엉, 요씽리스, 탱탱겔, 먹고자, 만타인 |
95 ▲ | 강철톤, 가라르 메더, 테오키스 (디펜스), 쥬레곤 |
90 ▲ | 내루미, 크레세리아, 마릴리, 토오, 레지스틸, 파르토 |
85 ▲ | 블래키, 버랜지나 |
80 ▲ | |
75 ▲ | 바리톱스, 멜리시 |
75 ▼ | 마자용 |
CMP 순위 (하이퍼리그)
스페셜 공격 우선도 (하이퍼리그) | |
---|---|
구분 | 포켓몬 |
190 ▲ | 액스라이즈 |
175 ▲ | 개굴닌자 |
170 ▲ | 독개굴, 망나뇽, 일레도리자드 |
165 ▲ | 전툴라, 리자몽 |
160 ▲ | 전룡, 대로트 |
155 ▲ | 이상해꽃, 대짱이, 갑주무사 |
150 ▲ | 기라티나 (오리진), 라우드본, 스컹탱크 |
145 ▲ | 카푸느지느, 글라이온, 가라르 또도가스, 강챙이, 알로라 고지, 니드퀸, 픽시, 알로라 질뻐기, 드래피온 |
140 ▲ | 알로라 나인테일, 씨카이저, 비리디온, 코바르온, 가로막구리, 배우르, 아마루르가 |
135 ▲ | 잠만보, 곤율거니, 독파리 |
130 ▲ | 기라티나 (어나더), 탱탱겔, 요씽리스 |
125 ▲ | 테오키스 (디펜스) |
120 ▲ | 레지스틸, 가라르 메더, 강철톤 |
115 ▲ | 크레세리아 |
110 ▲ | |
105 ▲ | 블래키, 버랜지나 |
CMP 순위 (마스터리그)
스페셜 공격 우선도 (슈퍼리그) | |
---|---|
구분 | 포켓몬 |
260 ▲ | 뮤츠 |
250 ▲ | 레쿠쟈, 액스라이즈, 랜드로스 (영물) |
240 ▲ | 그란돈, 가이오가, 디아루가, 제크로무, 펄기아 |
230 ▲ | 한카리아스, 망나뇽, 랜드로스 (화신), 라티오스 |
220 ▲ | 메로엣타 (보이스), 맘모꾸리, 제르네아스, 이벨타르, 마기라스, 히드런, 타부자고, 자시안, 자마젠타, 몰드류, 솔가레오, 메타그로스, 드닐레이브, 삼삼드래, 게노세크트 |
210 ▲ | 매시붕, 칠색조, 거대코뿌리, 노보청, 다투곰, 갸라도스, 큐레무 |
200 ▲ | 기라티나 (오리진), 토게키스, 멜메탈, 누리레느 |
190 ▲ | 플라제스 |
180 ▲ | |
170 ▲ | 기라티나 (어나더), 잠만보, 루기아 |
160 ▲ | 지가르데 (퍼펙트) |
기술
트레이너 배틀 기술 용어
버프 / 디버프 기술의 랭크 부스트 | ||||||||
---|---|---|---|---|---|---|---|---|
-4 | -3 | -2 | -1 | 0 | +1 | +2 | +3 | +4 |
50% | 57% | 67% | 80% | 100% | 125% | 150% | 175% | 200% |
용어 | 설명 |
---|---|
위력 (Damage) | 노말 또는 스페셜 기술 위력을 의미합니다. |
에너지 (Energy) | 스페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스페셜 기술마다 발동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가 다르고, 노말 기술 (탭)을 쓰면 충전됩니다. |
턴 (Turn) | 기술의 최소 단위로 1턴은 0.5초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록온은 1턴, 머드샷은 2턴, 애교부리기는 3턴의 기술입니다. 오직 노말 기술에만 적용되는 개념으로, 스페셜 기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DPT (Damage Per Turn, D / T) | 노말 기술을 평가할 때 쓰는 용어로 위력을 턴으로 나눈 값입니다. 보통 DPT 3을 초과하면 시간 대비 위력이 높은 기술로 구분됩니다. |
EPT (Energy ~, E / T) | 노말 기술을 평가할 때 쓰는 용어로 에너지를 턴으로 나눈 값입니다. EPT가 높을 수록 시간 대비 에너지 충전량이 높은 기술입니다. |
DPE (Damage Per Energy D / E) | 스페셜 기술을 평가할 때 쓰는 용어로 위력을 에너지로 나눈 값입니다. DPE가 높으면 강력한 기술로 평가 받습니다. |
버프 (랭크 업) 디버프 (랭크 다운) | 일부 스페셜 공격은 자신 또는 상대방의 랭크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
실드 | 상대방의 스페셜 기술을 피해없이 막아낼 방어 방법으로, 배틀 당 2회씩 주어집니다. 실드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위력이 높은 기술 보다는 에너지를 적게 소모해서 자주 쓸 수 있는 기술이 선호됩니다. |
일반적으로 DPE가 높은 기술이 트레이너 배틀에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허나 보통 버프, 디버프 기술은 DPE가 높지 않은 편이기에 둘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실드는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니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고위력 기술 타이밍, 교체 싸움에서 이길 것 같을 때 등 역전 찬스를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트레이너 배틀 기술 목록
기술은 아무거나 배우게 하지 말고, 웬만하면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기술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자세한 내용은 리그 진행과 업데이트 되는 《○○컵 티어》 자료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미니 게임
보정 (multiplier) : 1과 {차징 점수 + 터치한 아이콘 / 32 -x} 중 작은 값
- 차징 점수 – x : Nice, Great, Excellent에 따라 바뀌는 최소 보정
- 터치한 아이콘 / 32 : 정확도
- x : 0, 0.3, 0.6, 0.7, 0.95 중 하나
아이콘 터치 (개수) | 문구 | 차징 점수 | x |
---|---|---|---|
0~9 | – | 0.25 | 0 |
(노말 타입) 10~19 | Nice | 0.5 | 0.3 |
10~22 | |||
(노말 타입) 19~30 | Great | 0.75 | 0.6 |
22~30 | 0.7 | ||
31~32 | Excellent | 1 | 0.95 |
연구된 내용은 적지만, 트레이너 배틀에서 스페셜 어택 사용시 대미지 보정은 Nice / Great / Excellent 기준이 아니라, 터치한 아이콘 개수에 따라 대미지가 상승한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그 보정값은 아이콘 0개 기준 최소 25%에서, 31~32개 기준 100%까지 증가합니다. 약점을 찌르지 않는 노말 타입의 경우 보정이 후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콘 몇 개 쯤은 놓쳐도 100%의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트레이너 배틀 전략
개체값보다 중요한 것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트레이너 배틀에 입문하기 전에 개체값에 묶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포켓몬 개체값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습니다.
- 포켓몬의 타입, 상성 암기
- 많이 사용되는 포켓몬의 기술 파악하기
- 기술머신 스페셜로 적절한 기술 배우기
- 현재 대세라고 할 수 있는 배틀파티 몇 개 파악하기
포켓몬의 타입과 상성, 그리고 많이 사용되는 포켓몬의 기술을 암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즉각적인 반응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측 상단에 상대 포켓몬의 타입이 뜨긴 하지만, 반응 1초도 늦을 수 있는 GO 배틀리그인 만큼 최대한 빠른 결정이 승리의 주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기술을 배우게 하는 것도매우 중요한데, 레이드와 트레이너 배틀에서 적합한 기술이 상이하기에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을 항상 확인해주세요.
선발 포켓몬 싸움만 이겨도 절반은 이긴다.
트레이너 배틀에서 3마리의 포켓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역할은 선발 + 교체 + 마무리로,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선발 포켓몬입니다.
선발 싸움에서 기술 또는 상성 쪽에서 유리하면 이후 교체에서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기가 매우 쉬워지기 때문에, 최대한 방어 상성이 괜찮은 포켓몬을 선택하곤 합니다.
방어 상성이 좋은 포켓몬이라면 물, 땅, 강철, 노말, 드래곤 등이 해당되고, 보통 약점이 매우 많은 풀 타입은 공격 상성이 웬만큼 좋지 않는 이상 추천되지 않습니다.
교체 포켓몬의 선택
만약 선발 싸움에서 졌다면 교체 포켓몬으로 빠르게 바꿔줘야 하는데, 이 때 에너지 차징이 빠르면서 노말 기술 한 번이라도 더 썼을 때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포켓몬이 선호됩니다. (중요)
이 경우 디버프 기술을 가지거나 (얼어붙은바람, 와이드브레이커), 기술 폭이 넓은 경우 (지진 + 스톤샤워), 위력이 매우 높은 기술을 배우는 경우 (블라스트번, 인파이트 등)이 해당됩니다.
유명한 조합은 상시 체크!
트레이너 배틀에서 추천 조합은 상시 달라집니다. 배틀파티를 짜는 것이 어렵다면 여러 통계 사이트 또는 유명한 플레이어의 배틀파티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조합으로는 사용이 매우 단순하고 강력한 ABB 조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습니다.
- ‘Double Steel’ : 그림자 망나뇽의 높은 공격력과 준수한 방어 상성 (머드샷, 카운터)을 필두로 강철 2마리 (레지스틸, 가라르 메더 등)를 사용하는 조합. (마스터리그에서도 다른 방식으로 유효합니다.)
- ‘Double Grass’ : 우월한 방어 상성을 가진 강철 타입 (바리톱스, 가라르 메더 등)을 필두로 하고, 뒤에는 풀 타입 포켓몬 (그림자 우츠보트 등)을 배치하는 조합
이 외에도 AAA 조합도 존재하는 등 조합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AAA 조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Triple Charm’ : 애교부리기를 사용하는 3마리 포켓몬을 사용. 애교부리기의 높은 공격력으로 실드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전략으로, 그림자 그랑블루 등이 사용됩니다.
- ‘Triple Counter’ : 카운터를 사용하는 3마리 포켓몬을 사용. 보통 테오키스 디펜스폼, 발바로가 필수로 들어갑니다.
가능하다면 에너지는 최대한 취한다.
만약 자신의 HP가 충분한데 상대방의 HP가 자신의 스페셜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정리할 수 있다면, 노말 기술로 HP 0을 만들어서 가능한 에너지를 최대한 취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자신과 상대방의 실제 공격력을 비교했을 때, CMP가 자신에게 올 것이 확실하다면 상대방의 스페셜 기술 타이밍에 스페셜 기술을 동시에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 대짱이의 하이드로캐논, 누오의 진흙폭탄 (머드샷 5회 – 4회 – 5회 – 4회 – …)
- 요가램의 냉동펀치 (카운터 6회), 사이코키네시스 (8회)
- 내루미의 누르기 (핥기 12회), 파워휩 (17회)
- 글라이거의 제비반환 (날개치기 5회), 구멍파기 (7회 – 6회 – 6회 -…)
예를 들어 기술 타이밍은 위와 같은데, CMP에서 이긴다면 노말 기술로 챙길 수 있는 에너지는 최대한 챙길 수 있기에 다음 포켓몬과의 배틀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실드 사용은 항상 현명하게!
실드는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니 항상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실드로 높은 에너지 기술을 막았다면 그야말로 최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가램의 사이코키네시스, 대짱이의 지진, 페리퍼의 폭풍, 카푸느지느의 문포스, 리자몽의 블라스트번 등이 해당됩니다.
물론 이는 예시로 결정적으로 상대방 포켓몬의 기술을 기본적으로 다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깔려 있습니다.
교체를 이용한 희생 플레이
일명 프렌드 실드… 라고도 합니다. 상대방의 스페셜 기술 사용 타이밍에 HP가 얼마 남지 않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포켓몬을 희생하는 것으로, 성공만 한다면 역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충분한 숙련, 경험과 기술 숙지, 타이밍 암기가 필요로 하므로 어줍잖게 따라했다간 오히려 게임을 말아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위 레이팅 플레이어들도 상대의 유일한 승리 방법이 교체 희생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 상당히 의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교체까지 시간 끌기 (기다리기)
말 그대로 교체 상황에서 자신이 압도적으로 유리한 포켓몬을 꺼냈고, 상대방의 포켓몬을 쓰러뜨리고 나온 포켓몬에게 에너지 파밍의 기회를 주기 싫을 때 교체 타이머가 0이 될 때까지 그냥 기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교체 포켓몬이 무장조이고 자신이 바리톱스를 내보냈을 때, 무장조가 바리톱스를 이길 방법은 0%입니다. 무장조가 브레이브버드를 쓰든 말든 느긋하게 HP 1만 남기고 있다가 타이머가 가까워졌을 때 쯤 정리하고 게임을 풀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한편 GO 배틀리그는 최근 개선되기는 했지만, 간혹 오류가 심심찮게 발생하는 컨텐츠입니다. 배틀 도중 스크린샷 촬영, 포켓몬 GO 플러스+ 연결 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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